1.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

형식적 교육은 목적 실현을 위해 제도적으로 정규 교육 기관에서 실시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비형식적 교육은 교육기관에 의지하지 않고 자연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한다.


cf)공교육의 기본원리

평등성, 공공성, 보편성, 무상성, 의무성이 있다.

평등성은 기회균등의 원리를 의미하며, 공공성은 공공재로서 공익을 추구해야 함을 의미한다. 보편성은 사회 공동체의 보편적 문화를 교육함을 의미하며 무상성은 공적 재산으로 운영됨을 의미한다. 의무성은 의무교육은 강제적으로 이루어짐을 의미한다


2. 전인교육

지, 덕, 체 등 인간의 모든 능력의 조화로운 발달을 통해 궁극적으로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교육이다.


3. 영재교육

재능이 뛰어난 학생의 잠재력 계발을 통해 교육의 질적 수월성 확보와 고급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하는 교육이다. 다양한 교육경험을 제공하는 풍부화 방법과 정규 학습 과정을 빠르게 진행하는 가속화 방법이 있다.


4. 특수교육
특수교육 대상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cf) 학습장애는 지능수준이 낮지 않으면서도 특정 학습 영역에 어려움을 나타내는 학생을 의미한다. 주의력 결핍나 불균등한 학습 수행을 특징으로 한다.

5. 대안교육
학교교육의 한계와 역기능을 극복하고자 새로운 교육이념을 추구하는 학교를 의미한다.

6. 열린교육
학습자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총체적 자율화 교육이다.


'교육의 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문화 교육  (0) 2018.07.07
평생교육  (0) 2018.07.07
교육의 목적  (0) 2018.07.04
기타 개념들  (0) 2018.07.04
오크쇼트의 교육개념  (0) 2018.07.04
Posted by 낭만가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