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이란 다양한 성, 인종, 문화의 학생들이 자문화 정체성을 바탕으로 타문화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를 길러 문화사회에 적응하도록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뱅크스는 다문화 교육의 영역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쨰, 내용 통합을 위해 교수학습을 할 때 다양한 문화의 사례나 정보를 제시한다.
둘째, 교수학습 중 문화적 편견 요소를 제거한다.
셋쨰, 편견 감소를 위한 노력을 한다.
넷째, 공평한 교수법을 위해 다양한 학습양식을 고려한다.
다섯쨰, 다문화에 걸맞는 학교문화를 조직한다.
교사는 다문화 교육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해야한다.
첫쨰, 다문화 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지식, 기능, 태도를 갖춘다.
둘쨰, 수업자료 중 문화 차별적 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개선한다.
셋째, 다문화 학생들의 견해와 학습 수행에 관심을 갖는다.
넷째, 협동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